정보처리기사

[정보처리기사실기] 23년 시험 대비 화면설계 총 정리

div_yeri 2023. 7. 14. 21:45
728x90

UI(User interface)

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 할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 가상의 매개체

UI유형

CGNO

  • CLI - 텍스트 입력하여 조작
  • GUI - 마우스나 전자펜
  • NUI - 신체부위이용
  • OUI - 모든사물을 입출력장치로

UI설계원칙

직유학유

  • 직관성 -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, 쉽게 사용할수 있어야한다.
  • 유효성 - 정확하고 완벽하게 목표달성될수 있도록 제작
  • 학습성 - 초보자도 쉽게 배우고 사용할수 있게
  • 유연성 -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 실수방지할수 있게

UI 품질 요구사항

기신사효유이

  • 기능성 - 적절성 정밀성 상호운용성 보안성 호환성
  • 신뢰성 - 성숙성 고장허용성 회복성
  • 사용성 - 이해성 학습성 운용성
  • 효율성 - 시간,자원 효율성
  • 유지보수성 - 분석성 변경성 안전성 시험성
  • 이식성 - 적용성 설치성 대체성 

UI 개발 주요기법

3C 분석 : 고객 경쟁하고 있는 자사와 경쟁사를 비교하여 분석하여 어떻게 차별화해서 이길것인가 분석

SWOT분석 :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방법

시나리오 플래닝 :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변화를 사전에 예측하고 다양한 시나리오 설계하는 방법 , 불확실성 제거

사용성테스트 

워크숍 

 

UI 화면설계

와스프

와이어프레임 - 서비스의 간략한 흐름을 공유하기 위해 화면단위의 레이아웃 설계하는 작업

스토리보드 -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정보가 담겨있는 설계산출물

프로토타입 - 정적인 화면을 동적효과를 적용하여 실제 구현된거처럼 시뮬레이션 할수 있는 모형

 

UML(Unified Modeling Language)

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해서

만든 표준화된 모델링언어

 

UML 특징

가구명문

가시화 - 오류적고 의사소통용이

구축 -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실행시스템의 예측가능

명세화 - 정확한 모델 제시, 완전한 모델작성가능

문서화 - 시스템에대한 의사소통 문서

 

UML 구성요소

사관다

사물 - 추상적인 개념으로 주제

관계 - 사물의 의미를 확장하고 명확히 하는 요소

다이어그램 - 사물과 관계를 모아 그림으로 표현 

UML 다이어그램

구조적다이어그램 = 정적다이어그램 

클객컴배복패

클래스 객체 컴포넌트 배치 복합체구조 패키지

 

행위적다이어그램 = 동적다이어그램

유시커상활타

유스케이스 시퀀스 커뮤니케이션 상태 활동 타이밍

 

UML 스테레오 타입의 유형

<<include>> 포함관계

<<extend>> 확장관계 : 하나의 유스케이스가 어떤시점에 다른유스케이스 실행할수도 안할수도 있는 관계

<<interface>> 모든메서드가 추상메서드이며 바로 인스턴스를 만들수 없는 클래스로 추상메서드와 상수만으로 구성된 클래스

<<entity>> 정보 또는 오래 지속되는 연관된 행위를 형상화 하는 클래스로

유스케이스 처리흐름이 수행되는 과정에서 기억장치에 저장되어야할 정보를 표현하는 클래스 

<<boundary>>시스템과 외부 액터와의 상호작용담당

<<control>>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의 로직 및 제어 담당

 

UML의 유형

클래스 다이어그램

클래스

속성

연산

접근제어자

  • - 클래스내부접근만 허용(private)
  • + 클래스 외부접근을 허용(public)
  • # 동일패키지/파생클래스에서 접근가능(protected)
  • ~ 동일패키지 클래스에서 접근가능(default)

UML의 관계

연의일실포집

연관관계 (Association)

의존관계 (Dependency)

일반화관계 (Generalization)

실체화관계 (Realization)

  • 추상클래스 -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 유사클래스들의 공통된 특징을 정의, 하나이상의 추상메서드를 포함하는 클래스 <<abstract>>
  • 인터페이스 - 기능을 모아놓은 클래스로 추상메서드와 상수만을 포함하는 추상클래스 <<interface>>

포함관계 = 복합관계 (Composition)

집합관계 (Aggregation)

 

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구성요소

유스케이스 - 시스템이 제공해야하는 서비스

액터 - 사용자가 시스템에 수행하는 역할 

시스템 - 전체 시스템의 영역을 표현

시나리오 - 발생되는 이벤트 흐름

이벤트의 흐름  - 사람, 시스템, 하드웨어, 시간의 흐름에 의해서 시작 

 

시퀀스 다이어그램 구성요소

객체 - 객체는 위쪽에 표시 아래로 생명선 가짐 사각형안에 밑줄 친 이름으로 명시

생명선 - 객체로 부터 뻗어나가는 점선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객체의 생명주기 동안 발생하는 이벤트 명시

실행 - 직사각형은 함수가 실행되는 시간을 의미 길수록 수행시간이 김

메시지 - 객체간의 상호작용은 메시지 교환으로 이루어짐

 

상태다이어그램 구성요소

상태 - 객체가 존재할수 있는 조건 중의 하나 둥근사각형

시작상태 - 객체의 시작상태 속이채워진 원 ⚫️

종료상태 - 객체의 종료상태 원안에 속이 채원진 원 ⦿

전이 - 객체의 상태가 다른 상태로 변경 화살표로 표현 →

이벤트 - 객체의 전이를 유발하는 자극

전이조건 - 특정 조건만족시 전이 발생하도록 하기 위해 사용 []

 

그외의 다이어그램 

패키지 다이어그램

시스템의 서로 다른 패키지들 사이의 의존관계를 표현하기위한 다이어그램

활동 다이어그램

시스템이 어떤기능을 수행하는지를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대로 표현하는다이어그램 

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

컴포넌트 다이어그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