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8x90
식별자(identifier) : 변수나 함수이름 등으로 사용됨
- 중복불가
- 대소문자 구분
- 길이제한없음
- 공백사용불가
- 숫자로 시작불가
- 특수문자 _(언더스코어). $(달러) 만 사용가능
- 예약어(키워드)사용불가
권장사항
- 의미있는 단어사용
- 클래스, 인터페이스 등은 첫글자 대문자 / 변수,메서드 등은 첫글자 소문자
- 두 단어 이상의 조합은 카멜표기법 사용 (두번째단어의 첫글자는 대문자로 표기) ex) numberofStudent
- 상수는 모두 대문자로 표기(단어와 단어 사이는 _ 로 구분) ex) MAX_NUM
주석
- 라인주석 //
- 범위주석 /* */
이스케이프(escape)
- \ 다음은 무조건 문자로인식
- \n 줄바꿈
- \t tap만큼 간격 띄우기
상수(Constant)
변수의 반대 개념 항상 고정된 데이터, 실제 사용하는 데이터를 리터럴이라고 한다.
변수(Variable)
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 공간, 한번에 하나의 데이터만 저장 가능, 언제든 다른 데이터로 대체될 수 있다.
변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변수 선언을 해야한다.
-변수선언 문법
- 데이터 타입 : 기본형 또는 참조형 타입명 명시
- 변수명 : 식별자 작성 규칙에 따른 변수명 지정
변수 초기화(변수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) 문법
- 변수명 = 데이터(또는 변수명)
- 우변의 데이터를 좌변의 변수에 저장(대입, 할당, 초기화)
기본데이터타입
구분 | 1Byte | 2Byte | 4Byte | 8Byte |
정수형 | byte | short | int | long |
실수형 | float | double | ||
문자형 | char | |||
논리형 | boolean |